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Tags
- POJO
- 시스템호출
- zookeeper
- Context Switching
- 커널
- Data Engineering
- 회고
- 합격
- CNS
- docker
- 컴퓨터 구조
- 스프링
- spring boot
- 카프카
- PCB
- 코테
- 제어의역전
- CPU
- 자바빈
- 데이터엔지니어
- Pub/Sub
- Kafka
- 취뽀
- 스프링빈
- fork()
- 의존성주입
- OS
- 부팅
- 운영체제
- 도커
Archives
- Today
- Total
모래성 말고 철옹성
Chapter 1. 운영체제의 개요 (1) 본문
운영체제란?
사용자(응용프로그램) 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, 컴퓨터 HW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및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.
운영체제의 역할
- 자원관리
컴퓨터의 각종 응용프로그램, I/O 등을 사용하면서 컴퓨터 HW의 CPU, 그래픽카드 등의 자원들을 사용하게 되는데,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나누어 사용자가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"자원관리자"의 역할을 한다. - 자원보호
사용자가 HW 자원에 직접 접근 시 저장된 정보를 실수로 지운다거나 혹은 악의적으로 변경시킬 수 있다. 이러한 비정상적인 일들로부터 운영체제는 컴퓨터 자원을 지키는 "보호자" 역할을 한다. - HW 인터페이스 제공
다양한 컴퓨터 장치를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고 단순 연결만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HW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. 대게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지원은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사용 가능하다. 대부분의 드라이버는 기존에 설치되어있지만 일부는 따로 설치해야 하는데, 운영체제는 이 드라이버를 자동 설치 함으로써 하드웨어 종류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하도록 한다. (일부 마우스 같은 외부 HW 연결시 "~~ 드라이버 설치 중"이라는 알림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다.) -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
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운영체제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인터페이스이다. 현재는 윈도우 GUI 같은 인터페이스를 주로 사용하고 과거 유닉스 시절에는 zsh, csh, bash 같은 명령어 기반의 쉘을 사용했다.
운영체제의 목표
- 효율성 - 자원관리
운영체제의 목표는 한정된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. 단순 관리가 아닌 효율적으로 관리를 해야한다. - 안정성 - 자원보호
운영체제는 안정성을 담보해야 한다. 사용자의 사용자가 악의적으로 사용되거나 불의로 삭제되는 일이 일어나서는 안된다. 이외 부로부터의 보안뿐만 아니라 시스템 장애 발생 시 롤백을 통한 fault tolerant를 만족해야 한다. - 확장성 - HW 인터페이스 제공
운영체제는 다양한 시스템 자원을 추가/제거하기 편리하도록 확장성이 좋아야 한다. 어떤 하드웨어를 추가해도 바로 실행되는 Plug and Play 기능이 제공되야한다. - 편리성 -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
운영체제는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제공되어야 한다.
반응형
'Computer Science >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hapter3. 프로세스와 스레드 (1) (0) | 2022.09.06 |
---|---|
Chapter2. 컴퓨터 구조와 성능 향상 (2) (1) | 2022.08.23 |
Chapter2. 컴퓨터 구조와 성능 향상 (1) (0) | 2022.08.22 |
Chapter1. 운영체제의 개요 (2) (0) | 2022.08.04 |
운영체제 스터디 2022-07-31~ (0) | 2022.07.31 |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