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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ter 1. 운영체제의 개요 (1) 본문

Computer Science/운영체제

Chapter 1. 운영체제의 개요 (1)

JDhyeok 2022. 8. 4. 00:07

운영체제란?

사용자(응용프로그램) 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, 컴퓨터 HW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및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.

(a) 운영체제의 역할

운영체제의 역할

  1. 자원관리
    컴퓨터의 각종 응용프로그램, I/O 등을 사용하면서 컴퓨터 HW의 CPU, 그래픽카드 등의 자원들을 사용하게 되는데,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나누어 사용자가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"자원관리자"의 역할을 한다.
  2. 자원보호
    사용자가 HW 자원에 직접 접근 시 저장된 정보를 실수로 지운다거나 혹은 악의적으로 변경시킬 수 있다. 이러한 비정상적인 일들로부터 운영체제는 컴퓨터 자원을 지키는 "보호자" 역할을 한다.

  3. HW 인터페이스 제공
    다양한 컴퓨터 장치를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고 단순 연결만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HW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. 대게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지원은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사용 가능하다. 대부분의 드라이버는 기존에 설치되어있지만 일부는 따로 설치해야 하는데, 운영체제는 이 드라이버를 자동 설치 함으로써 하드웨어 종류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하도록 한다. (일부 마우스 같은 외부 HW 연결시 "~~ 드라이버 설치 중"이라는 알림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다.)

  4.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
   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운영체제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인터페이스이다. 현재는 윈도우 GUI 같은 인터페이스를 주로 사용하고 과거 유닉스 시절에는 zsh, csh, bash 같은 명령어 기반의 쉘을 사용했다.

운영체제의 목표

  1. 효율성 - 자원관리
    운영체제의 목표는 한정된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. 단순 관리가 아닌 효율적으로 관리를 해야한다.

  2. 안정성 - 자원보호
    운영체제는 안정성을 담보해야 한다. 사용자의 사용자가 악의적으로 사용되거나 불의로 삭제되는 일이 일어나서는 안된다. 이외 부로부터의 보안뿐만 아니라 시스템 장애 발생 시 롤백을 통한 fault tolerant를 만족해야 한다.

  3. 확장성 - HW 인터페이스 제공
    운영체제는 다양한 시스템 자원을 추가/제거하기 편리하도록 확장성이 좋아야 한다. 어떤 하드웨어를 추가해도 바로 실행되는 Plug and Play 기능이 제공되야한다.

  4. 편리성 -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
   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제공되어야 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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